코로나19 업무 줄이는 보건소들, 일상회복 준비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유형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은옥 건국대학교 수학과 교수는 오늘(20일) 오후 질병관리청이 주최한 ‘과학 방역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심포지엄’에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심포지엄에서 발표자와 패널이 참여하는 토론이 시간을 통해 코로나19 후유증에 대한 다학제 협진을 통한 효율적인 치료 시스템에 구축에 대한 대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KBS WORLD Radio의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운용되고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공용화장실, 세면대를 사용한다면, 사용 후 소독(락스 등 가정용소독제) 후 다른 사람이 사용하도록 합니다. 청년의사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년의사.

원 감독은 “코로나19 음계의 전체 마디가 3800개가 넘는데, 유독 ‘라’음만 전무하다는 건 풀어야 하는 궁금증”이라며 “인류에게 기준이 되는 음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없다는 게 흥미롭다”고 전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의 마르쿠스 뷸러 교수가 문득 떠올린 아이디어다. 한국의 바이올리니스트인 원형준을 만나 이 아이디어는 실제 약 1시간49분에 걸친 음계로 탄생했다. 뷸러 교수는 최근 중앙일보와 영상 인터뷰에서 “모든 물질은 진동을 하고, 그 진동은 주파수로 이뤄져 있다”며 “이 진동을 음계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원 씨는 지난 17일 중앙일보에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음악과는 일단 결이 다르다”라며 “바이러스를 시각적으로만 이해하던 한계를 넘어 청각 데이터로도 소환함으로써 무겁지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의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망자는 하루 새 166명 늘어 누적 사망자는 2만 1,520명, 누적 치명률은 0.13%입니다. 통상 주말을 거치며 줄었던 신규 확진자 수는 화요일부터 다시 증가해 수요일에 가장 많지만, 최근 유행이 꺾이면서 수요일은 오늘 확진자는 어제보다 오히려 7천여명이 줄었습니다. 그는 새로운 변이의 등장 시점을 6월 초에서 7월쯤으로 예상했다. 정 교수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우세종이 바뀌는 주기는 10~14주였고, 스텔스 오미크론이 이달 초 우세종이 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새 변이는 그 즈음 등장해서 빠르게 퍼져나갈 것”이라 말했다.

▶ 수동감시 기간은 10일이고, 확진자의 검체일로부터 3일 이내 PCR 검사를 받고, 7일차에 신속항원검사 권고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일반 의료체계로의 단계적 전환 추진 ▲재유행 및 신종변이 선제적 대비태세 마련 ▲4차 예방접종 추진 업무는 강화한다.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시기에 대한 질문에 ‘7개월에서 1년 이내’가 전체의 41.4%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24.9%는 ‘4~6개월’, 12.9%는 3개월 이내에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응답해 전체 응답자의 79.2%가 1년 안에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바이러스가 인체를 습격한 뒤 항체가 생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단백질 구조를 음악으로 전환해 연주할 때, 거의 모든 마디가 엇박으로 진행된다”며 “항체가 바이러스를 추적해서 무력화하려는 과정에서 엇박이 계속 발생한다”고 말했다. 일부 관객들은 이 메트로놈 소리를 두고 “인간의 심장 소리 같다”고도 반응했다고 한다. 지난 2020년 10월 미시간주의 한 밍크농장에서 4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동시에 당시 농장에서 키우던 밍크도 코로나19에 감염돼 죽으면서 농장 주인은 이를 미시간주에 신고했다.

Category: 미분류